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둑기사 이세돌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이세돌은 바둑기사로는 드물게 대중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CF도 찍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세돌이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은 구글 알파고와의 대결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 AI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은 세기의 대결로 불리며 큰 화제가 되었다. 알파고는 이세돌과의 경기 이후 점점 더 진화되었고, 이세돌은 인공지능 AI과의 바둑대결에서 유일하게 1승을 했던 인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이세돌이 알파고와 경기를 해서 더욱 유명해졌지만, 우리나라 바둑계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다. 바로 박정환 9단이다. 박정환 9단은 39개월 연속 국내 바둑 랭킹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물로 바둑계에서는 너무나도 유명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박정환 9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한다.



박정환 9단 프로필

박정환 9단 나이는 1993년 1월 11일생이다. 2006년 13세의 나이로 입단을 했다. 박정환은 2010년 아시안 게임 바둑 종목에 출연을 하며 금메달 2개를 획득하여 9단으로 특별 승단을 했다. 그리고 2011년 후지쯔배에서 추쥔 8단을 꺾고 우승을 하며 주요 세계 기전 첫 우승을 이루었다.



이후 박정환 바둑기사는 전성기를 보내게 된다. 2014년 바둑대상 수상, 제58기 국수전 우승, 2015년 제 19기 LG배 세계기왕전 우승, 2016년 KBS 바둑왕전 우승, 제59기 국수전 우승 등을 거두며 전성기를 이어가고 있다.



박정환은 최철한 9단과 상당히 인연이 깊다. 최철한은 박정환의 도장 선배로서 박정환을 상당히 아꼈다. 두 사람의 나이차이는 8살 차이인데 박정환이 어릴 때에 최철한이 박정환을 무릎 위에 올려놓고 인터넷 바둑을 두는 사진이 유명하다. 박정환이 입단을 하고 입단 초기에는 호각을 유지했으나 박정환이 빠르게 성장을 하여 최철한과의 상대전적을 벌려 현재는 10승 5패로 박정환이 앞서고 있다.


박정환의 10위권 내의 유일한 천적은 이세돌이라고 할 수 있다. 이세돌과의 대국 경기에서 6승 12패로 열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바둑랭킹 1위는 박정환이지만, 이세돌만큼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정환 9단 아이큐와 연봉
박정환은 2016 바둑대상 최우수기사상을 받았다. 오랫동안 한국랭킹 1위를 유지하며 국내 최정상의 기사로 자리를 잡았다. 박정환 연봉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많다. 박정환 소속은 한국기원인데, 기본적인 연봉은 미미한 것으로 안다. 그 이유는 스타 바둑기사의 경우 우승상금이 이들의 연봉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박정환 9단은 2016년 상금랭킹 2위를 기록했다. 약 5억 8천 300만원을 벌었다. 국수산맥 단체적 우승, 응씨배 준우승, LG배 4강 성적을 거두며 받은 상금이다. 2015년도에는 상금의 액수가 더 많았다. 총 8억 1300여만원의 수입을 올리며 2015년 상금왕을 기록했다.


2016년 상금왕은 이세돌 9단이 차지했는데, 총 8억 100만원을 벌여들었다. 이 금액 중에서 알파고와의 대결에서만 2억원이 넘는 수입을 올렸다. 이외에 이세돌은 다양한 행사에 참석을 했고, CF도 찍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수입은 더 높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박정환 바둑기사 아이큐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바둑이 워낙 머리를 많이 쓰는 종목이기 때문에 머리가 상당히 좋고, 아이큐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보통 바둑기사들의 아이큐는 130을 넘는다고 한다.


수읽기에 능하고, 빠른 시간내에 수를 읽는 등 일반인들과 다른 명석한 두뇌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이세돌 바둑기사의 아이큐는 155 정도라고 한다. 이는 멘사에 합격될 정도의 아이큐이다. 박정환 기사의 아이큐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140이 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박정환 알파고 대결
박정환 역시 알파고에게 패배를 했다. 사실 이세돌이 알파고에 1승을 거두었지만, 1승이 이렇게 대단한 일인지 몰랐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스타 바둑기사들이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패배했기 때문이다.


박정환 역시 마찬가지였다. 박정환은 2016 바둑대상 최우수기사상을 수상하며 이런 수상소감을 밝혔다. 만약 알파고와 바둑 둘 기회가 생긴다면... <제 별명이 인간알파고입니다. 기계와 바둑을 둘 기회가 생긴다면 기계보다 더 기계처럼 두어 기계를 당황하게 만들겠습니다>라고 자신감을 보였지만, 알파고에게는 이기질 못했다.

박정환은 세계랭킹 1위 커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바둑 게임에서 무명의 바둑기사로 위장한 알파고에게 다섯 번이나 패배를 했다. 어쩌면 이제는 인간이 알파고를 바둑으로 이기기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일부러 져주지 않고서는 말이다.


아무튼, 박정환은 대한민국 바둑 프로기사로 명실상부한 랭킹 1위이다. 아직 20대 초반의 어린 나이임에도 큰 기복없이 꾸준히 실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단는 생각이 든다. 박정환이 지금처럼 꾸준한 성적을 보여주기를 기대해본다. 박정환의 랭킹 1위 자리를 빼앗을 수 있는 바둑기사는 언제쯤 나오게 될까? 바둑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박정환 역시 이세돌만큼 TV에 자주 출연을 했으면 좋겠다. 이세돌과 함께 바둑의 붐을 일으켜주길 기대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