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재명 성남시장은 최근 정치인들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젊은세대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데, 이재명 성남시장의 인기 이유는 곧은 신념과 파격적인 정책 그리고 늘 국민들의 편에 서서 직접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성남시장하면 빼노을 수 없는 것이 증세없는 복지이다. 증세 없는 복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자신이 보여주며, 성남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연이 참 많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들도 논란이 된 적이 있으며, 곧은 신념으로 불이익을 받은 적도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다.



이재명 프로필

이재명 나이는 1964년 12월 22일생이다. 이재명 고향은 경북 안동시가 고향이며, 이재명 학력은 중앙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2010년부터 경기도 성남시장을 맡고 있다. 2008년 성남시분당구갑으로 제18대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여 2위로 낙선을 한 경험이 있다.



이재명 대선공약

이재명이 성남시장을 역임하면서 다양한 공약을 실천하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렇다면 만약 대선에 출마를 하게 되면 어떤 공약을 내세울까? 이에 대해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박근혜 정책이 모든 후보 정책을 다 베껴서 공약은 다 좋아요. 공약은 고민 안해요. 박근혜 정책 다 베끼면 돼요. 문제는 내세우는 말이 아니라 지킬 수 있는 용기와 추진력이 있을까? 그 사람을 믿을 수 있을까? 그건 사실은 인지도로 판단하는게 아니거든요. 준비는 언제나 철저히 하고 있죠. 언제나 대비는 하고 있다>고 말을 했다.



그리고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직성>과 <신뢰>라고 언급을 했다.


1. 주민세 거부

이재명 성남시장은 정부가 권고한 주민세 인상을 거부하여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시민 부담을 가중하지 않고도 청년배당 등 이른바 이재명표 복지시책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말을 했다. 그리고 행정자치부가 압박하고 있는 주민세를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2. 청년배당(청년수당)

청년수당은 청년을 대상으로 일정 수당을지급하는 제도이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인한 청년 실업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으로 서울시와 성남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 도입 계획을 밝힌바 있다. 이재명은 2015년 9월 처음으로 청년수당 제도인 <청년배당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으며, 성남에 3년 이상 거주한 청년들로 연 100만원의 배당금이 분기당 25만원씩 지급하기도 했다. 먼저 24세를 대상으로 청년배당을 지급하고 19세~25세까지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한다.



3. 무상 공공산후조리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무상 공공산후조리>를 시작했다. 2016년 1월 1일부터 출산한 산모로서 부 또는 모가 1년 이상 성남시에 거주한 경우에 해당하며, 25만원을 지역 화폐로 지급을 하는 정책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무상 공공산후조리 등을 통하여 출산을 장려하며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정책을 펼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4. 무상교복

이재명 성남시장의 3대 무상복지 중의 하나인 교복 무상지원 사업이 2017년부터 고등학교 신입생까지 확대가 된다고 한다. 이재명은 <오늘날도 교복 구입비가 없어서 선배들이 물려준 헌 교복을 입는 학생들이 있다. 적어도 고교에 다니는 아이들 교복 정도는 사회가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3대 무상복지를 통하여 성남을 좀 더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7년에는 중학생 25억원, 고등학생 31억원의 교복 지원예산을 책정했으며, 산후조리 지원비 36억원, 청년배당 113억원 등도 예산에 편성을 했다.


성남시의 3대 무상복지사업에 대해서 보건복지부가 수용하지 않자 <지자체의 자치권한을 침해했다>며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도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처럼 자신의 곧은 신념을 내세워 성남 주민들을 위한 정책을 최대한 펼치고 있다. 정부와 싸워 국민들의 복지에 신경쓰고 있는 그의 곧은 신념과 정책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대선출마를 선언한 후 높은 선호도를 기록하면서 차기 대권주자 후보로 거론이 되고 있는 것이다.



누가 국회의원이 되고, 누가 대통령이 되든지 간에 항상 국민들의 편에서 국민들을 위한 정치를 한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국민들의 지지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을 펼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으며, 다른 정치인들의 적대감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튼 이재명 성남시장은 곧은 신념과 국민들을 위한 복지 정책은 칭찬 받아 마땅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